문돌이의 Hello, World!/현생복귀

어쩌다 서른 #6 : 4월 2주차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업무 및 근무일지

길잃은 문돌이 2022. 7. 30. 03:58

안녕하세요, 아침 점심 저녁을 먹기 위해 일을 하고있는 IT 어린이 길잃은 문돌이입니다. 저는 현재 경기도 소재의 창업보육전문매니저로 일을 하고 있고, 하염없이 지나게 되면 내가 뭘 배우고 있는지, 추후에 되돌아 봤을때 어떠한 자료도 남지 않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쓰네요. 나중에 이 글을 보시는 새로운 창업보육전문매니저나, 또는 업무를 하고 싶으신분들

또는 창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저의 어쩌다 서른 시리즈는 여러가지로 나눠져있으며, 나머지 에피소드도 보셨으면 좋겠네요.

 

 

어쩌다 서른 #5 : 4월 1주차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업무 및 근무일지

안녕하세요 , 길잃은 문돌이 IT 공부를 하고싶지만, 현실의 벽에 부딪혀 창업보육매니저 일을 하면서 이렇게 배우고자 하는 그저 그런 보통의 인간입니다 하하. 다름이 아닌, 내가 직접 배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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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서른 #4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월간 업무 및 근무

안녕하세요. 길잃은 문돌이입니다. 저는 IT 공부를 하고있는 문돌이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벽은 컸습니다. 나이도 나이인지라, 가만히 공부만 할 수 있지도 않지만 이러한 부담감을 이겨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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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 그러면 어쩌다 서른 #6 창업보육전문매니저

4월 2주차의 근무일지와 업무를 한번 보실까요?

 

제 기억이 아닌, 제가 업무용 노트에 의해서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업무들이 사이사이에 들어오는데

모든 업무를 작성하지 못한 점 이해 부탁드릴께요.

 

4월 2주차 창업보육매니저 근무일지 

1.경영평가계획
2.규정개정
3.경기도보조금신청
4.입주상담(전문유통자격)
5.공장등록증 발급 문의처리
6.에어컨 수리
7.청소용품 구매
8.입주심사 운영위원회( 외부기관 외부위원으로 위촉)
9.지원금 통합 엑셀화 만들기
10.MOU 할 수 있는 기관 컨택하기

 

 

1) 경영평가 계획

→ 기본적으로 창업보육센터와 같이 창업을 보육하는 기관은 창업보육협회, 더 크게는 창업진흥원으로 부터 해당 센터의 경영을 잘했는지에 대한 평가를 받습니다. 그래서 많은 매니저분들이 예민하고 같은 지역의 매니저들끼리는 잘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이야기 하는걸 꺼려하죠

 

그래서 각 센터별로 경영평가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센터장이나, 기관장은 경영평가계획을 어떻게 해서 1년을 끌고 갈껀지 눈을 부릅 뜨고 보고있죠 ( 스트레th)

 

 

2) 규정 개정

→ 지금 글 쓰고 있는 7월 기준 규정개정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4월 기준 2주차 근무일지에는 규정 바꾸고자 했습니다. 그 이유가 작년 기준 경영평가에 근무환경 개선 및 여러가지 기준이 센터의 규정에 있는가 여부를 보고이썽ㅆ거든요..

 

3)경기도 보조금 신청

→ 많은 센터들이 그렇겠지만 시지원금을 받고 도지원금을 받게 되는데, 저희는 소속 권여의 보조금을 신청을 해야했습니다. 사실상 신청을 해본적이 없던 터이기도 하고 들어온지 겨우 2달 밖에 안된 병아리라 하나부터 열까지 쓰기에는 센터가 3년전에 뭘 한지 아무것도 모르니, 우선 이번 해 만큼은 작년꺼를 보면서 비슷하게 작성했습니다.

 

 

4)입주 상담(업종별 시청 공무원에게 문의하기

 

→ 창업보육전문매니저라고 해도 모든 업종이나 업태를 알고있는것은 아닙니다. 어떠한 사업을 하고싶은지 이야기를 듣고입주기업 심사를 해야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분이 여러가지 대용량 음식들을 여러가지 브랜드로 나누어 포장을 하고 판매를 한다고 하는데 이를 시청에 문의를 하니, 전문유통판매업으로 신고를 해야한다고 초반에 듣고 했지만 나중에 단순 소분업으로 해도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하고자했지만, 음식이 들어가는 한 영업신고증이 나올려면 여러가지 구조가 필요함을 알게 되고, 마지막으로는 입주를 하지 않으셨지만 많이 알 수 있는 부분이라 봅니다.

 

5) 공장등록 문의

→어느 한 기업이 문의 한 것이 공장등록이 가능 하냐는 질문을 받게 되고, 이를 관련 기관에게 문의를 한 결과 근린시설여부와 상관없이 보육센터의 경우 건축물 대장 상의 내용 보다는 벤처법으로 인해서 센터는 공장등록이 가능한것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 또한, 나중에 결과로서는, 입주를 하지 않게 되었지만 저에게는 조금 더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6) 에어컨 수리

→ 여름이 오기 전에, 에어컨 수리를 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민원이 많이 들어올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니 뜨거운 여름날 에어컨이 안나온다고 하면 어느 기관이든 민원이 많이 들어올 겁니다... 

 

7) 청소용품

→ 저희 센터 내에서 청소를 해주시는 여사님들이 계신데 필요로 하는 소모품들을 사드려야합니다

이거까지 해야하나 싶지만 합니다.ㅋ

 

8) 입주심사 운영위원회 (외부기관 외부위원으로 위촉)

→ 기본적으로 센터는 운영위원회라는 것을 합니다. 위원회 안에는 당연히 운영위원도 있겠죠. 또한, 운영위원은 내부 사람들로만 이루어질 수 없고 50% 이상이 외부 위원으로 위촉이 되어야합니다. (이거는 2021년 12월 법에 의해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 위원이 자리할 수 없을때는 다른 사람들을 위원으로 위촉해서 진행해야합니다. 

 

아주아주아주 귀찮아 죽는 일

 

 

9) 지원금 통합 엑셀화

→ 지원금들을 모아서 엑셀로 만들어 제대로 관리하고 싶은 생각이 들어 만들었습니다. 업무라기 보다는 관리를 위해서 만듬

 

10) mou컨택

→MOU를 채결해야지 나중에 경영평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MOU를 채결하는 기관을 찾아야하는데, 경기내에있는 상공회의소, 창조경제센터등을 연라을 취하고 인공지능, 여러 벤처기관들에게 연락을 취해서 2기관과 MOU 를 채결하기로 했습니다.